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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규정

제1장 총칙

  • 제1조(명칭)

    본 규정은 ‘링컨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칭한다.

  • 제2조(목적)

    본 규정은 학생 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장은 본 규정을 적용함에 있어서 교무회의에 자문한다.

  •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호, 제7호, 제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기재사항에 관련된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2장 선도위원회

  • 제4조(구성 및 의결)
    • ①학생들의 징계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선도위원회를 둔다.
    • ②선도위원회는 교감, 학생부장, 각 부서별 부장, 각 학년 부장, 해당 담임교사로 구성한다.
    • ③교감은 선도위원회의 위원장이 되어 운영 전반을 통괄하며, 학생부장은 선도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 ④선도위원회는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 및 의결한다.
  • 제5조(기능)

    선도위원회는 ‘교내봉사’3일 이상의 징계를 해야 할 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소집하고 이를 심의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시행한다.

  • 제6조(기록 및 사무처리)

    위원회에서 심의된 사항을 담당교사가 기록?작성하여 학교장의 결재 과정을 거쳐 징계 처리 과정을 주관한다.

  • 제7조(기능)
    • ① 선도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 1. 학생회(대의원회, 운영위원회 포함)의 지도육성에 관한 사항
      • 2. 선도위원회에 관한 규칙의 제정, 개정에 관한 사항
      • 3. 학생회 임원의 임면에 관한 사항
      • 4.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
      • 5. 기타 학생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 ② 선도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방안
      •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치료 방안 및 치료기관 선정 등

제3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 제8조(조직 및 위원)
    • 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둔다.
    • ②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초중등교육법」 제13조 1항,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시행령」 제9조)
    • ③ 위원장은 위원 중 호선하며, 학교의 장은 위원의 임명, 위촉권만을 가질 뿐이며 자치위원회의 일원이 될 수 없다.
    • ④ 학교의 장은 다음 자격을 가진 사람들 중에서 위원을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 1. 해당 학교의 교감
      • 2. 해당 학교의 교사 중 학생생활지도의 경력이 있는 교사
      • 3. 해당 학교운영위원회의 학부모대표
      • 4. 해당 학교를 관할하는 경찰서 소속 경찰공무원
      • 5. 의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
      • 6. 그 밖에 학교폭력 예방 및 청소년 보호에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
  • 제9조(기능)
    • 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 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 3.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
      • 4.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 5. 학교폭력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 조정
      • 6.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
    • ② 학교의 장은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자치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 1. 학교장이 학교폭력관련 사실에 관하여 자치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 2. 자치위원회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청이 있는 경우
  • 제10조(운영)
    • 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운영은 별도의 학교폭력자치위원회 세부규정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 ② 조직 및 위원, 기능, 운영 등에 대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관련 법령이 바뀔 때는 바뀐 법령에 따른다.

제4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 제11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 제12조(시설이용 및 환경)
    •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 제13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 ②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 제14조(교우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 제15조(폭력예방)
    •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도 있다.
      •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 3.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 4.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 5.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6. 경찰청 범죄신고 112
      • 7. 학교폭력 신고 117
    •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 ④ 폭력 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학생부 (상담)교사에게 전학 신청을 할 수 있다.
  • 제16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③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제17조(동아리활동)

    방과 후 학교와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하여 동아리활동 등을 할 수 있다.

    • ① 동아리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 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담당 부서에 등록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②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 ③ 승인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 ④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 제18조(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 ①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 ② 여가시간에는 허락된 특별실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 ④ 각종 안전규정을 잘 지키며, 위험한 행동이나 부주의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 제19조(용의복장 및 교내생활지도)

    용의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본교에서 정한 교복을 입어야 하며, 검소하고 단정해야 한다. 실기 및 실습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 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 ② 교복은 동복, 하복, 춘추복으로 구분하고, 교복용 복지의 색상과 디자인 및 규격은 별도로 규정한다. 명찰 등 규정된 부착물은 반드시 정한 위치에 달아야 한다.
    • ③ 교복 착용 시기는 기후 변동 상황 등을 고려하여 그 시기를 조정하여 공고하며, 동절기에는 교복 위에 방한복을 착용할 수 있다.(단 실내에서는 방한복과 목도리를 착용하지 않는다.)
    • ④ 교복의 착용 시기는 적절한 시기에 학교장의 허락을 득한 후에 정한다.
    • ⑤ 시기에 따른 지정된 교복을 입는다.(여학생도 여학생용 교복 바지를 입을 수 있다.)
    • ⑥ 신입생은 입학식 날부터 교복은 착용한다.(단, 공동구매 등의 부득이 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 ⑦ 재킷, 조끼, 와이셔츠 또는 블라우스, 넥타이, 치마 또는 바지를 단정히 입도록 한다.)
    • ⑧ 복장 및 두발 규정 미 준수 학생 지도는 상?벌점제에 의한 지도를 원칙으로 한다.
    • ⑨ 복장에 잘 어울리는 단정한 신발(단화, 운동화)을 착용한다.
    • ⑩ 실내에서는 실내화를 신고, 신발은 신주머니에 넣어 신발장에 보관하도록 한다.
    • ⑪ 학생용 가방을 가지고 다닌다. (미니가방, 손에 들고 다니는 가방 등 학생에게 어울리지 않는 가방은 금한다.)
    • ⑫ 두발 및 용모는 각 호와 같다.
      • 1. 학생의 두발은 단정히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 가. 남학생의 앞머리는 눈썹에 닿지 않게 옆머리를 귀에 닿지 않으며, 뒷머리는 재킷깃 끝까지 허용한다.)
        • 나. 여학생은 머리 길이는 자유이며 어깨에 닿으면 묶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학생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커트는 금한다.)
      • 2. 남녀 모두 삭발, 파마, 염색, 젤리, 스프레이 등의 사용을 금한다.
      • 3. 화장을 하지 않은 맨 얼굴을 기본으로 하며, 피부보호를 위한 보습제 등의 사용은 허용한다.
      • 4. 손톱을 필요 이상으로 기르거나, 매니큐어를 바르는 것을 금한다.
      • 5. 반지, 목걸이, 귀고리, 팔찌, 문신 등 일체의 장신구 착용을 금한다.
      • 6. 파마, 고데기 사용, 염색, 탈색 등을 해서는 안 되고, 기초화장(스킨, 로션 등)을 제외한 화장품(헤어고착제, 매니큐어, 입술화장, 비비크림, 마스카라, 틴트, 색깔있는 립밤, 속눈썹, 써클렌즈 등)은 모두 금지한다. 단 얼굴색이 하얗게 되는 기능이 없는 썬크림은 허용한다.
    • ⑬ 학생증, 필기구, 교과서 및 기타 학습준비물을 소지하여야 하며, 흉기, 성냥, 라이터, 담배, 음란 시청각 자료(테이프, 잡지, 소설 등)의 소지를 금한다.
    • ⑭ 여학생은 동복과 춘추복일 경우 학생용 검정스타킹 또는 타이즈류, 살구색 스타킹을 착용하며, 하복은 양말 착용을 기본으로 한다.)
    • ⑮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의 사용은 각 호와 같다.
      • 1. 휴대폰 및 일체의 전자기기는 입교 시 일괄 담임이 거두어서 관리하고 귀가 시 돌려 준다.
      • 2. 학생들이 긴급한 상황에 연락을 취해야 할 경우는 교내 공중 전화기를 이용하거나,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아 본인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다.
      • 3. 전자기기를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 정해진 시간에 담임 교사의 허락을 받아 사용할 수 있다.
    • ? 교육목적 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는 각 호와 같다.
      • 1. 학생은 학교생활에 어울리는 필수적인 물품만 소지하고, 고가의 휴대폰, 사치성 장신구, 귀걸이, 반지, 다른 학생을 해치고자 하는 물품 및 흉기는 소지하지 않도록 한다.
      • 2.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칼 등) 등을 소지하여서는 안 된다.
      • 3.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 4. 소지품의 검사는 담임교사 또는 학생부 교사들이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주변 교사의 협조를 요청할 수도 있다.

제2절 교외생활

  • 제20조(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② 학교 교직원 또는 학생상호간의 예의를 표한다.
    •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사전 담임 교사와 상담하고, 학부모 동의를 얻어 실시하며, 보호자 동반을 원칙으로 한다.
    •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⑦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⑧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 취업을 금한다.
  • 제21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5장 학생회

  • 제22조(목적)

    본회는 학생들의 자치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제23조(회원)

    학생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및 유예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 제24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학교규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 제25조(학생회 임원 구성)

    학생회 임원은 회장 1인, 부회장 2학년 2인, 3학년 2인으로 구성한다.

  • 제26조(임원의 임무)
    • ① 학생회 임원의 임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3. 서기는 2학년 부회장이 맡으며, 회의록을 작성한다.
    • ②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 2. 회장 및 부회장은 이전학기 교과성적 평균석차 40%이내로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방정하며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출석정지 또는 가정학습 이상의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는 자로 한다.
  • 제6장 학생회 선거

    • 제27조(목적)

      본 규정은 학생회 임원 선거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8조(선출시기 및 공고)

      회장단의 선출은 당해 학년도 2월에 실시하며, 선거의 공고일은 선거일 7일전까지 학교장이 공고한다.

    • 제29조(선출방법)

      회장은 전교생이 직접 비밀 보통 평등 선거에 의해 선출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 제30조(임기)

      학생회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다만, 임기 중 이라도 징계를 받은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결원된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고 잔임 기간 동안 재임한다.

    • 제31조(후보자격)
      • ① 선거 공고일 현재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
      • ② 행실이 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고 지휘, 통솔력이 있는 자
      • ③ 교과성적 평균석차 40%이내인 자
    • 제32조(등록방법 및 시기)
      • ① 입후보자는 지정된 기간 내에 다음 서류를 구비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1. 입후보자 등록 신청서 1부
        • 2. 학생 추천서 1부(선거권자 10인 이상의 추천)
        • 3. 담임교사 추천서 1부
      • ② 입후보자 등록 후 제5조에 위반되는 사실이 있을 때에는 그 사유를 명시하여 등록 무효를 공고한다.(단, 단일 후보 시에는 신임투표를 실시하거나 학생회 임원과 대의원의 임시회의를 거쳐 학생지도위원회의 심의 후 임명할 수 있고, 후보자가 없을 때에는 학생회 임원과 대의원의 임시회의를 거쳐 복수로 지명, 추천하여 선거를 실시하거나 학생지도위원회의 심의 후 임명할 수 있다.)
    • 제33조(후보자 기호)

      선거관리위원회는 입후보자 등록 마감 즉시 후보자의 기호를 추첨으로 결정하고 등록, 공고한다.

    • 제34조(선거운동원)

      후보자 선거운동원은 10명까지 둘 수 있으며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자로 한다.

    • 제35조(벽보)
      • ① 입후보자는 기호, 성명, 사진, 자기소개와 공약 사항 등을 기재한 벽보 2매를 입후보자 등록 마감일 다음날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 ② 벽보의 규격은 4절지로 한다.
      • ③ 선거관리위원은 제출된 벽보를 기호 순으로 지정된 장소에 한하여 부착한다.
    • 제36조(금지사항)

      입후보자 및 선거운동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에는 등록을 무효로 할 수 있다.

      • ① 선거 권자에게 음식물, 선물 등을 제공하거나 주기로 약속하는 경우
      • ② 다른 후보를 비방하거나 선거 운동을 방해하는 경우
      • ③ 규정 외 다른 방법으로 선거 운동을 하는 경우
      • ④ 기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무효로 규정한 경우
    • 제37조(합동 소견 발표회)

      소견발표는 선거 기간 중 1회에 한하여 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하는 전교생이 모인 장소에서 합동으로 실시하며 발표 시간을 제한 할 수 있다(단, 부득이 한 경우 방송으로 실시한다).

    • 제38조(소견문)

      소견 발표회에서 발표한 소견문의 분량은 후보자 1인당 5분 이내에 발표할 수 있는 정도(200자 원고지 5~7장 이내)로 하고 그 소견문의 내용은 발표일 2일 전에 학생회 지도교사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 제39조(투표 방법 및 투표소)
      • ① 선거권자 1인 1표의 직접 비밀 투표로 한다.
      • ② 투표 장소는 학년별로 1개소 이상 설치한다.
    • 제40조(투표참관인)
      • ①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지정한 선거관리위원 3명(1,2,3학년 각1명)과 각 후보자가 지명한 참관인 3명으로 한다.
      • ② 참관인은 투표 및 개표를 참관하고, 잘못이나 부정이 있을 때는 선거관리위원장에게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 제41조(개표)

      개표는 투표가 끝난 후 곧 선거관리위원회가 지정한 장소에서 공개하여 행한다.

    • 제42조(무효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투표지는 무효로 한다.
      • ① 지정된 투표용지나 기표 도구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 ② 기표란 에 기표를 하지 아니한 것
      • ③ 기표란 에 2개 이상의 기표를 한 것
      • ④ 어느 란에 기표한 것인지 알 수 없는 것(선상에 표기한 것)
      • ⑤ 기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무효로 판단한 것
    • 제43조(당선확정)
      • ① 선거관리위원장은 개표 결과 최다 득표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 ② 개표 결과 득표수가 동일할 때는 학생대의원회에서 재적 대의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당선인을 결정한다.
      • ③ 선거관리위원장은 당선인 결정 후 학생부를 경유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당선인을 공고한다.
    • 제44조(구성)
      • ① 학교 선거관리위원은 학생회 임원 및 대의원 중 10명 이내로 선임한 후 선거일 공고 일에 구성하고 선거 업무가 끝나면 해체된다.
      • ② 학교 선거관리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선임하고 위원은 학생회 임원 선거에 입후보, 선거 운동할 수 없다.
    • 제45조(임무)

      선거관리위원은 선거기간 중 특정 후보자를 지원할 수 없으며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중립을 지켜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일을 한다.

      • ① 투표자 명부 작성.
      • ② 입후보자 등록, 선거 운동 및 개표에 관한 일

    제7장 학급회

    • 제46조(회칙)
      • ① 본회는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가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합리적인 생활태도를 체득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며, 급우 상호간에 우애를 돈독히 하여 명랑한 학급 생활을 이루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 ② 본회 학급원이 회원이 되며, 담임교사는 고문이 된다.
  • 제47조(임원의 임무와 임기)

    본회의 임원과 임무는 다음과 같다.

    • ① 반장 : 학급의 기획 및 관리 등 일체의 업무를 총괄하고 학급회의를 소집하여 그 의장이 된다.
    • ② 부반장 : 반장을 보좌하며 반장 부재 시에는 그의 직무를 대행한다.
    • ③ 부장 : 각 부의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부의 계획 및 관리 등 일체를 관리하고, 부회를 소집할 수 있으며 그 의장이 된다.
    • ④ 팀장: 각 팀의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팀원을 관리한다.
    • ⑤ 임원의 임기는 1학기로 정하고, 2학기 연임이 가능하다.
  • 제48조(부서 및 임무)

    학급회 부서 및 팀 조직은 학급회의 결의에 따라 결정하여 운영한다.

  • 제49조(임원 자격 및 선출)

    학급회 임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 ① 정·부반장은 회원의 추천을 받아 무기명 투표로 회원 과반수의 득표자로 한다. 단,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는 최다득점자로 한다.
  • 제8장 학생지도

    • 제50조(안전지도)
      • ① 안전 및 생명 존중 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 ② 학교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 ③ 실험, 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④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제51조(학생 상담)

    학교는 학생의 학습 부진, 폭력 피해, 가정 위기, 비행, 일탈 등 각종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상담을 해야 한다.

  • 제52조(무단결석?가출 예방지도)
    • ① 무단결석 예방지도 및 가출예방을 위해 학생 상담을 실시한다.
    • ③ 결석생의 결석 사유를 즉시 파악하고 학부모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 ④ 적성과 취미에 맞게 여가를 선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지도한다.
    • ⑤ 재발을 방지하고, 가출학생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상담하고 지도한다.
  • 제53조(자살예방지도)
    • ① 자기 생명을 존중하는 가치관 교육을 실시한다.
    • ② 건전한 자아의식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③ 자살 이상 징후를 조기 발견하도록 노력하고 지도한다.
  • 제54조(음주?흡연 및 약물 오?남용 예방지도)
    • ① 훈화, 관련 교과를 통하여 교육하고, 교내순찰을 강화하여 음주?흡연 및 약물 오?남용 예방에 노력한다.
    • ② 음주?흡연 및 약물 오?남용 예방 자료의 상영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한다.
  • 제55조(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지도)
    • ① 학부모 및 교사는 성교육이나 공동의 노력을 통하여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 의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li>
    • ② 담임 훈화, 관련 교과시간을 통하여 교육하고, 다양한 상담활동을 실시하여 미연에 성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③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학생부 담당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지도한다.
    • ④ 관찰?상담 등으로 성폭력에 대한 이상 징후를 조기 발견하고 지도한다.
  • 제56조(교외생활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 제57조(체벌 금지 및 훈육?훈계 방법)

    학생을 지도하면서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체벌은 금지한다.

  • 제58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 제59조(그린마일리지제)

    자율과 책임을 다하는 학교문화조성과 학생중심의 생활지도를 위해 그린마일리지를 시행한다.

    • ① 상점의 부여를 통해 칭찬문화를 정착하는 한편, 벌점부여를 통해 준법정신과 책임감을 기르는 학교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 ② 그린마일리지제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마일리지 위주의 운영을 권장한다.
    • ③그린마일리지는 모범상(선행, 효행, 봉사) 추천(심의) 주요 자료로 활용한다.
    • ④ 별도로 정한 기준의 벌점을 초과한 자에게는 학부모 소환, 학생자치법정 회부, 학생선도위원회에 회부 할 수 있으며 벌점에 의한 징계는 사회봉사까지로 제한한다.
    • ⑤ (수업권 및 학습권 보호위한 교육활동 지도) 수업활동 시 지도 불응의 정도가 중대한 위반(수업권 및 학습권 침해)이 있을 시 그린마일리지(벌점)를 주고 내용을 기록하며, 수업활동 중 3개월 간 누적 5회 이상일 때 학생선도위원회에 회부한다.
    • ⑥ 그린마일리지제에 따른 학생 지도 내용은 다음의 표와 같다.
      담임교사1차 지도 월간 그린마일리지(벌점-상점)가 10점 이상인 자 : 담임교사 면담
      학년부2차 지도 월간 그린마일리지(벌점-상점)가 15점 이상인 경우교내 환경정화 활동 등의 봉사활동반성문 작성 및 부모님 상담
      학생자치법정 회부 학생자치법정 규정 적용(대상 학생자치법정 참여 선택권 부여)월간 그린마일리지(벌점-상점)가 20점 이상인 경우
      소선도위원회3차 지도 월간 그린마일리지(벌점-상점)가 20점 이상인 경우보호자에게 통지 학부모 내교상담학생생활규정에 의한 소선도위원회 회부
      학생선도위원회 4차 지도 월간 그린마일리지(벌점-상점)가 30점 이상인 경우보호자 참석 및 학부모 내교상담
    • ⑧ 그린마일리지를 부여할 권한은 본교 교원으로 한다.
    • ⑧ 그린마일리지를 부여할 권한은 본교 교원으로 한다.
  • 제60조(학생자치법정)

    학생자치문화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하여 학생자치법정을 구성운영한다.

    • ① 학생자치법정의 구성과 조직은 별도의 규정(가칭 링컨학교 학생자치법정 운영 계획)으로 한다.
    • ② 학생자치법정에 회부되는 사항은 학생선도위원회 회부 이전의 경미한 사항으로 정하며 이를 별도로 규정으로 정한다.
    • ③ 그린마일리지제에 의한 2개월 그린마일리지(벌점-상점)가 20점 이상인 자는 학생자치 법정에 회부한다.
    • ④ 학생자치법정에 회부되어 지도 처분을 받은 학생은 지도 처분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 ⑤ 학생자치법정의 지도 처분을 성실히 수행하고 생활태도가 현저히 발전된 자에 대해서는 부여 받은 벌점은 삭감할 수 있다.
    • ⑥ 학생 자치법정의 구성 및 시행 시기는 학생자치법정 관련 매뉴얼 및 담당교사 연수 등 제반 사항이 완료된 후 학교장의 결재를 얻어 시행한다.

제9장 징 계

  • 제61조(징계원칙)

    징계원칙은 다음 각 항과 같이 한다.

    • ①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 ② 학생징계는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 ③ 학생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한다.
    • ④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징계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도록 한다.
  • 제62조(징계의 심의)
    • ① 선도위원회는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 ② 선도위원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 ③ 학생과 학부모는 징계 결정 사항에 불복할 경우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제63조(재심의 부의)

    학교장은 선도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제64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에 따른 징계의 기간은 다음 각 항과 같다.

    • ① 학교 내 봉사는 10일 이하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② 사회봉사는 3일 이상 10일 이하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③ 특별교육 이수는 6일 이상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을 정지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⑤ 퇴학처분(제적 및 자퇴) - 고등학교 해당
  • 제65조(징계의 방법)
    • ①‘학교 내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담임과 학생부의 지도를 받아 학교 내에서 주어진 프로그램을 이수한다.
    • ②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기간에는 소풍, 수학여행, 기타행사에 참여할 수 없다.
    • ③ 징계가 확정되면 학부모를 소환하여 공동선도의 책임을 부여하고 만약 학부모가 내교하지 않을 경우에는 징계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 ④ 징계기간 중에 있는 학생이 본인의 과오를 충분히 반성하고 개전의 행동이 현저할 때에는 학생 선도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학교장은 징계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 ⑤ 징계 기간 중 물의를 일으킨 경우 가중 처벌되며 성실히 징계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결석, 결과, 조퇴, 지각 등) 해당일자 만큼 소급하여 기간이 가중된다.
    • ⑥ 징계기간 중에는 매일 반성문과 부과된 과제를 담임을 경유하여 학생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 제66조(징계 시 부과 내용)

    징계의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 ① 학교 내의 봉사
      • 1. 학교 내의 봉사는 결석으로 처리하지 않으나 수업을 받지 못한다.
      • 2. 등교하여 담임교사 및 생활지도담당교사의 지도를 받도록 하고 그 내용을 학생 선도협의부에 기록 처리한다.
      • 3. 지도내용은 학교환경미화작업, 교원업무보조, 교재교구정비 교내도서관 도서정비 등으로 한다.
    • ② 사회봉사
      • 1. 지역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유지 등
      • 2.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 3.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 4. 대외 (공공기관, 사회복지 기타) 기관에서 봉사한 경우는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확인서가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단, 징계로 인한 봉사활동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봉사활동 시간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 ③ 특별교육 이수
      • 1.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 2.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 3. 행동, 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교육 이수
      • 4. 상담 자원봉사자, 청소년 대화의 광장,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 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 5. 기타
      • 6.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 으로 처리한다.
    • ④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입, 퇴소 시 동행해야 하며 필요 시에는 동참하여 학생과 같이 교육을 끝까지 이수하여야만 한다.
    • ⑤ 출석정지
      • 1. 위 ①,②,③,④항으로 개선의 가망이 없고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경중에 따라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 정지를 할 수 있다.
      • 2. 출석정지기간은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상담 ? 치료 등 특별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란에 ‘무단결석’ 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며, 특기 사항란에는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단,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징계를 받을 시는 별도로 정한 규정에 따른다.)
      • 3. 출석정지 기간이 30일 경과한 이후,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 다음 단계의 징계를 적용할 수 있다.
    • ⑥ 퇴학 처분
      • 1. 학교장이 퇴학처분을 하고자 하는 경우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 상담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교육훈련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한다.
      • 2. 퇴학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 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경상북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음을 당사자에게 고지하고 이에 필요한 사항을 상세히 안내하여야 한다.
      • 3. 징계대상자 처리결과 및 조치사항은 해당학생 선도위원부에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여 생활지도부에서 일정기간 보관한다.
  • 제67조(심의 확정)

    학생 징계는 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 제68조(징계내용 통보)

    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 제69조(징계유보)

    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징계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고 시험기간은 처벌 기간에서 제외되며 공휴일도 제외한다.

  • 제70조(징계경감 및 해제)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담임교사 및 진로상담교사의 책임지도를 전제로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다만, 징계해제의 대상이 된 학생은 선도규정을 준수하겠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징계해제 전에 학생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 제71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① 학교 내 봉사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학교 내 봉사활동에 참가해야 한다. 반복 시에는 상위 처벌에 준한다.
      • 1. 3일 이내 학교 내 봉사
        • 가. 무단지각, 무단조퇴, 무단결과, 무단외출이 합계 3회 이상인 자
        • 나. 단체행사 시 정당한 이유 없이 불참한 자
        • 다. 무단결석 3일 이상인 자
        • 라. 수업태도 불량 등으로 면학분위기를 해친 자
        • 마. 교내 외 생활지도 규칙을 위반한 자
      • 2. 5일-7일 이내 학교 내 봉사
        • 가. 각종 고사에 부정행위한 자
        • 나. 흡연 및 음주를 한 자
        • 다. 각종 시설물 및 비품을 고의로 파괴 훼손한 자
        • 라. 학교나 교사의 정당한 지시를 고의로 위반했거나 반대한 자
        • 마. 타인을 위협할 목적으로 흉기를 소지한 자
        • 바. 학교장의 허가 없이 외부행사에 참가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시킨 자
        • 사. 학교질서를 문란 시킬 목적으로 학생들의 모임을 꾀한 자
        • 아. 난동 및 구타 ? 폭행한 자
        • 자. 남의 금품 및 물건을 훔치거나 갈취한 자
        • 차. 무단결석 6일 이상인 자
        • 카. 교직원을 모욕한 자 및 교권을 침해한 자
      • 3. 10일 이내 학교 내 봉사
        • 가. 남녀간의 풍기 문란으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시킨 자
        • 나. 음주 후 폭행 및 난동을 부린 자
        • 다.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된 자(범죄사실이 인정된 자)
        • 라. 5일 이상의 선도를 받고 개전의 가망이 없는 자
        • 마. 환각제, 본드, 대마초 등 마약류 복용 자
        • 바. 학교의 비품, 시설물을 고의로 절취 또는 반출한 자
        • 사. 폭력단체를 조직, 가입하거나 폭행한 전과가 있는 자
        • 사. 폭력단체를 조직, 가입하거나 폭행한 전과가 있는 자
        • 자. 상습적으로 금품을 갈취한 자
        • 차. 무단결석 9일 이상인 자
        • 카. 교권 침해 행동이 반복된 자
    • ② 사회봉사 : 10일 이내 학교 내 봉사에 해당하는 학생으로서 선도위원회에서 사회봉사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된 자
    • ③ 특별교육 이수 : 10일 이내 학교 내 봉사에 해당하는 학생으로서 선도위원회에서 특별교육 이수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된 자. 교사에게 폭언한 자
    • ④ 출석정지
      • 1. 특별교육 이하의 징계를 이수함에도 불구하고 성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 2. 학교폭력으로 인해 학교장이 즉시 등교정지명령을 내린 자
      • 3. 학교폭력예방자치위원회에서 결정된 자
    • ⑤ 퇴학 처분
      • 1. 성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 2. 형법상 유죄가 결정된 자
      • 3. 교사의 권위에 심각하게 도전하거나 폭력 등으로 학습 분위기를 크게 저해한 자
      • 4. 재학기간 중 5일 이상의 학생선도를 3회 이상 받은 자
      • 5. 정치에 관여하는 행위를 하거나 학교장이 승인하지 않은 집단적 행사에 참여하며 수업을 방해한 자
      • 6. 학교폭력으로 인한 징계를 받고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 ⑥ 본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으로서 특별지도의 징계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선도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학교장이 이를 결정한다. 선도위원회를 개최할 때에는 해당 학생에게 이를 통보하여 선도위원회에서 본인의 진술을 듣도록 조치한다. 본인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진술을 할 수 없는 상태일 때에는 보호자가 대신하여 변론 및 진술하도록 한다.
  • 제72조(그린마일리지제 운영)

    그린마일리지 운영에 따른 벌점 해당자에 대한 징계가 필요할 경우 징계기준에 따라 해당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제10장 현장 교육

  • 제73조(목적)

    체험, 수련활동 및 수학여행 등(이하 현장 교육이라 한다)의 교육활동 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안전한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

  • 제74조(계획 수립)
    • ① 현장교육을 수립 시는 사전에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이에 부응하는 교육 활동이 되도록 한다.
    • ② 현장교육 계획 시 다음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 1. 가급적 주제별, 소규모 단위 활동이 되도록 한다.
      • 2. 다수 차량 운행을 가급적 지양한다.
      • 3. 가급적 행락 철 등 특정시기, 장소에 집중되지 않도록 한다.
      • 4. 교육프로그램, 안전사고 예방 대처 방안을 포함시킨다.
    • ③ 현장 교육은 학생,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실시하고 불참자에 대한 별도의 교육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 제75조(사전답사)

    현장 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하고 참가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장소 및 시설 등에 대하여 사전 답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 제76조(계약)

    학교의 장은 장소, 시설, 차량을 계약 시 법적인 하자 여부를 확인 후 계약하고 재난 및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의 처리 방안을 계약서에 포함하여야 한다.

  • 제77조(안전교육 및 인솔자)
    • ①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을 실시함에 앞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사전 안전교육을 하여야 하며 차량 이동시 유관 기관에 안전 호송을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적정한 인원의 인솔 책임자와 인솔 및 지도교사를 지정하여 각자 임무를 배정하여야 한다.
    • ② 인솔 책임자는 교육활동을 총괄하고 인솔 및 지도교사는 교육활동을 전개하며 안전사고 예방 및 학생 생활지도에 힘써야한다.
    • ③ 돌발적인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히 조치를 취하고 구호를 요청하여야 한다.
  • 제78조(학생 규정)

    인솔 및 지도 교사는 현장교육에 임하는 학생에게 다음 각 항의 준수사항을 교육실시 하여야 한다.

    • ①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심신수련에 최선을 다 한다.
    • ② 교육 활동 중 유해한 장소나 위험한 시설에 접근하지 않는다.
    • ③ 부득이한 경우로 교육활동을 계속할 수 없을 때 인솔 및 지도교사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 제79조(사후평가)

    현장교육 종료 후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보고서 등을 작성하여 교육적 효과 증대를 도모한다.

  • 제11장 현장 체험학습

    • 제80조(목적)

      다양한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하여 바른 인성을 기르며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새 학교 문화 창조에 기여한다.

    • 제81조(근거)

      초?중등 교육법 제48조에 의거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족동반, 친인척 방문 등 현장 체험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는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 제82조(기간)

      현장체험 학습 기간은 2주일 이내의 가족과 함께 하는 국내외 체험학습, 친인척 방문, 고적지 답사 및 향토 행사 참여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사안에 따라 학교장의 허가를 받으면 수업일수를 고려하여 연장 운영이 가능하다.

    • 제83조(방법)

      체험학습을 신청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시행하여야만 한다.

      • ① 학부모와 함께 하는 체험학습 신청(신청서, 학습계획서 제출)
      • ② 학교장 심사 후 허가 통보
      • ③ 현장체험 학습 실시
      • ④ 현장체험 학습 보고서 제출

    제12장 개정방법

    • 제84조(개정방법)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한다.

    • 제85조(기타규정)

      이 규정에 정해지지 않은 특정 사안의 처리는 선도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부칙

    •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제2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개정·시행한다.
    • 제3조 본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별도 정하는 시행 세칙에 따른다.